웹 3시대 열리며 고객 소통방식 변화
'보증 사이트=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기업들 '고객 참여형 보증 사이트' 발행 러시
커뮤니티 보증 사이트 만들어 시장 선점나서

[뉴스드림=김문신 기자] 지난해 암호화폐가 잇단 악재로 가격이 폭락하며 NFT 시장도 급속이 쪼그라 들었지만 국내외 유통가의 NFT 마케팅은 되레 뜨겁게 달아올라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NFT(대체불가토큰)는 2021년초부터 새로운 디지털 자산으로 각광 받으며 전 세계 경제, 산업은 물론 문화, 스포츠 분야에 이르기까지 마케팅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마켓 데코드(Market Decode)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스포츠 보증 사이트 시장의 매출은 2021년 13억 달러에서 2022년 26억 달러로 두 배 증가했으며 36.3%의 복합 연간 성장률(CAGR)로 성장해 2032년까지 416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고서는 스포츠 보증 사이트 시장의 활성화는 물리적 환경에서 디지털로 전환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웹3 시대 열리며 '보증 사이트=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
웹3.0 시대를 맞이하면서 NFT는 대체 불가한 디지털 자산을 보증하는 것을 넘어 전 산업에 걸쳐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이 되고 있다.
대기업을 보면 삼성과 SK그룹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보증 사이트 마켓플레이스를 스마트 TV에 탑재했고 SK스퀘어는 코빗과 SK플래닛과 제휴해 토큰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도 메타콩즈와 협업하여 보증 사이트 1만개를 발행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신세계도메타콩즈와 손잡고 백화점 업계 최초로 보증 사이트 마케팅을 나섰다. 통신공룡 KT그룹은 웨툰, 웹소설 콘텐츠를 보증 사이트로 발행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자체 디자인 역량을 기반으로 보증 사이트 멤버십 사업을 시작했고, 현대카드가 멋쟁이사자처럼과 손잡고 조인트벤처사를 통한 보증 사이트 거래소 사업에 뛰어 들었다. 제일기획은 아티스트의 작품 IP기반의 보증 사이트 사업을 시작했다.
대기업들이 보증 사이트 사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소통이다.
보증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커뮤니티를 만들고 이 커뮤니티가 하나의 브랜드로서 작동하는 사이클에 중점을 뒸다. '보증 사이트=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기업들이 체험단을 모집 하거나, 멤버십을 운영하거나,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며 소비자와 소통했다.이런 방식은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것이 어렵고 충성고객으로 만들기에도 쉽지 않았다. 이 홍보방법의 해결책으로 보증 사이트가 등장했고 기업을 사랑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기업들의 목표다.
이런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세계관이다. 기업들이 만드는 보증 사이트 세계관은 소유자가 활동하고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탄탄한 로드뱀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커뮤니티의 세계관을 확장 시키고 그 과정에서 보증 사이트의 가치는 물론 브랜드의 가치도 함께 상승한다.
세계 최고의 보증 사이트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BAYC)의 독특한 세계관을 보면 알수 있다.
BAYC는 우선 NFT 소유자에게 온라인 커뮤니티 멤버십을 제공한다. 이 커뮤니티에서는 실물 상품 거래, 소셜 이벤트 등의 행사가 대최되고 실제 요트 파티를 연다. 또 원숭이 캐릭터들로 메타버스 게임화가 진행되기고 하고 와인 브랜드를 런칭하기도 한다. 또한 BAYC는 다른 NFT 프로젝트와 달리 저작권을 양도하는데, 상당수의 사업가와 기업들은 보유한 BAYC를 이용해 제품을 만들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보증 사이트=고객소통 창구"…독특한 세계관 만들기 사활
삼성전자가 지난해 8월에 온라인 가상 세계 NFT를 오프라인 실물 혜택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소비자 경험 시도에 나섰다. 이를위해 신라면세점 등 유통그룹과 '뉴 갤럭시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 의향서(MOU)를 체결하고 고객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뉴 갤럭시 NFT를 보유한 고객이 디지털프라자, 신라면세점, 이크루즈, 쇼골프 등의 사용처에서 뉴 갤럭시NFT를 인증하면 할인 및 적립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3에 참가한 삼성전자는 보증 사이트 그림 거래 앱 3종이 탑재된 삼성전자의 스마트TV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CES에서 85인치 초대형 8K 스마트TV로 보증 사이트 그림을 거래하는 서비스를 시연한다. 스마트TV 앱에서 보증 사이트 그림을 거래할수도 있고 구입 작품을 TV로 전시할 수도 있는 형태로 알려졌다.
LG전자도 CES에 스타일러 슈케이스·슈케어와 보증 사이트 신발을 함께 즐기는 특별한 '피지털' 경험을 선사하는 몬슈클(몬스터슈클럽)존을 운영한다. 몬스터 슈즈는 보증 사이트 기술로 만든 디지털 가상 신발이다. 실제로 신을 수는 없지만 5500가지 고유 디자인의 보증 사이트 신발을 수집해 LG 씽큐 앱에서 관리(감상)할 수 있다.
현대차는 '현대 메타모빌리티 유니버스'라는 인간의 활동영역을 무한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비전을 보증 사이트 커뮤니티 세계관에 접목했다. 현대차의 헤리티지라고 여겨지는 포니와 보증 사이트 뉴셀럽인 메타콩즈와 콜라보하며 보증 사이트 시장과의 첫 소통을 시작했다.
현대 메타모빌리티는 이동의 영역이 무한하게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세상을 놀라게 할 새로운 움직임들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그 도전 중 하나가 바로 현대 브랜드만의 '메타모빌리티 보증 사이트'다. 현대 브랜드의 ‘이동’에 대한 비전을 담은 메타모빌리티 보증 사이트를 발행함으로써 이미 시작된 웹3의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서 새로운 이동 경험을 선사하고,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연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증 사이트를 선택한 것이다.
◇ 소유자에 멤버십 등 혜택 풍성…커뮤니티 보증 사이트 활성화 두팔
신세계 푸빌라 보증 사이트는 지난해 2월 발행되자마자 1초만에 완판됐다. 첫 발행은 1000개의 푸빌라 보증 사이트 컬렉션을 출시했다. 판매 가격이 10만원 이었다. 등급에 따른 높은 등급의 푸빌라 보증 사이트가 3000만원에 판매되는 화제가 되기도 했다.
디스코드 푸빌라 커뮤니티에는 약 9만명이 모였는데, 국내 최대 보증 사이트 운영팀인 메타콩즈 커뮤니티 5만8000명 보다 많다. 클레이튼으로 거래되는 보증 사이트 커뮤니티중에선 최대이다.
푸빌라 보증 사이트는 6가지 등급에 따라 신세계백화점 라운지 입장, 발레파킹, 쇼핑 할인 등을 제공한다. 푸빌라 소사이어티의 섹관을 느낄수 있도록 각종 페스티벌이나 프라이빗 파티도 개최하고 있다.
신세계의 기존 사업 특성상 라이프 스타일 중심의 보증 사이트 커뮤니티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보증 사이트 구성원들의 의견을 담은 브랜드를 런칭 하는 등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콘텐츠, 유통, 엔터,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은 실제 NFT를 통해 MZ세대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사례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경험과 독특한 로드맵을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넓히기 위해 NFT를 선보이는 추세"라며 "대기업·유통업계 등 기업들은 NFT를 통해 트렌디한 기업 이미지와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충성고객을 만들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신년기획④] 2023년 '메타버스 여행'시대 본격 열린다
- [신년기획③] 올해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 아바타'가
- [신년기획②] 2023년 '보증 사이트 비즈니스' 주목을
- [신년기획①] 2023년 가상온라인 검증 사이트 3가지
- [신년기획⑦] 실생활 스며드는 보증 사이트…올해 '대중화 원년'되나
- 디센트럴랜드, 보증 사이트 프로젝트 경쟁서 1위 '눈길'
- [기획]"NFT 온라인 검증 사이트 시장 잡자"
- [이슈분석] 대화형 검색AI '챗GPT 시대' 열린다
- [보증 사이트 핫트렌드] 보증 사이트 기업 성공조건 1순위는 '신뢰'
- [보증 사이트 핫트렌드] 기업의 보증 사이트 상표 출원때 사용계획 밝혀야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