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행정부,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 46% 관세 부과

효성그룹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사업에 대형 변수가 생겼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해서다. 효성이 온라인 검증 사이트 정부 측에 공언한 조(兆)단위 투자 계획이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계획재조정시 온라인 검증 사이트-효성그룹간 신뢰관계가 흔들릴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지난 2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을 다시 부유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행사에서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발표했다. 우리나라(25%)를 비롯한 주요 무역 상대국 모두에게 20% 이상 고(高)관세율이 매겨졌다.
가장 눈에 띄는 국가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온라인 검증 사이트산 수입 제품에 46%의 관세를 통보했다. 이는 미국의 주요 무역 상대국 중 가장 높은 관세율이다. 중국 기업들이 대미 우회 수출 통로로 온라인 검증 사이트을 활용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중국 견제 목적으로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 높은 관세를 부과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을 핵심 생산 거점으로 삼고 있는 국내 여러 기업들에게 큰 부담을 줄 전망이다. 특히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서 생산한 제품을 미국, 유럽 등 전(全)세계로 수출하는 사업 구조를 갖고 있는 효성그룹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재 효성그룹은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서 타이어 보강재, 스판덱스, 폴리프로프릴렌(PP) 등을 생산해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수출해 수익을 창출 중이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동나이성에 위치한 스판덱스 공장은 효성그룹의 글로벌 생산 기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기도 한다. 이 같은 생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효성그룹은 2007년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 진출한 이후 지금까지 약 46억 달러(약 6조7500억 원)를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효성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베트남 법인이 지난해 거둔 총포괄손익은 효성티앤씨의 동나이 스판덱스 1315억5700만 원, 동나이 나일론 73억9900만 원, 효성중공업의 비나 건설 10억2400만 원, 비나 산업장비 28억1000만 원, 효성티앤에스의 비나 금융 시스템 156억96만 원 등으로 효성그룹의 전체 순익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효성그룹 전반에 재무적 충격을 준 효성화학 온라인 검증 사이트법인의 경우 이번 트럼프발(發) 고관세로 인해 또다시 어려움을 겪을 공산이 있어 보인다. 해당 법인은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서 PP 공장을 운영 중인데, 최근 수년간 PP 가격이 급락하면서 2021년 725억200만 원, 2022년 3137억2100만 원, 2023년 2594억4700만 원, 2024년 2320억9400만 원 규모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이로 인해 효성화학은 지난해 말 기준 완전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다.
때문에 효성그룹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생산·투자 전략에 일부 재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업계 일각에선 효성그룹이 온라인 검증 사이트 외 국가로 생산 기지를 확대·다변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말도 들린다.
다만, 이 경우 온라인 검증 사이트 정부와 효성그룹간오랫 동안 쌓인 신뢰관계에다소 금이 가게 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또한 온라인 검증 사이트 사업에 책임 있는 일부 경영진에 대한 문책도 이뤄질가능성이 있어 보인다.트럼프 행정부가 온라인 검증 사이트을 고관세 부과 대상국으로 지정하는 건 일찍부터 예견된 일이기 때문이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100년 효성의 미래를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서 열겠다"며 온라인 검증 사이트 사업에 공을 들여 왔다. 그는 지난해 10월 온라인 검증 사이트 하노이에서 팜 민 찐 온라인 검증 사이트 총리를 만나 "100년의 미래를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서 찾기 위해 기존 투자액 이상을 추가 투자해 온라인 검증 사이트 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뜻을 전달한 바 있다. 이어 지난 3월 20일 배인한 효성티앤씨 온라인 검증 사이트법인장은 온라인 검증 사이트 바리아붕따우성에서 찐 총리와 면담을 갖고 15억 달러(약 2조2000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공언했다.
조 회장이 찐 총리를 예방해 추가 투자를 약속한 시기는 미국 대선이 열리기 직전이다. 당시 선거 분위기는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대선 후보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쪽으로 기울고 있었다. 2024년 10월 20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 힐과 선거 전문 사이트 디시전데스크HQ가 내놓은 대선 결과 전망에서 트럼프 후보의 당선 확률은 52%로 집계됐고, 해리스 후보는 48%에 그쳤다. 당시 국내외 주요 기관과 전문가들은 트럼프 당선 시 미국 행정부가 미중 무역 분쟁의 연장선 차원에서 온라인 검증 사이트 등에 높은 관세를 매길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었다.
또한 지난달 효성티앤씨가 온라인 검증 사이트 정부 측에 15억 달러 규모 추가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의사를 전했을 때는 이미 국내 기업인들 사이에서 미국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고관세 부과 우려가 제기됐을 때다. 지난 2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 롯데, 포스코, 한화 등 대기업 관계자들은 박찬대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고위급 인사와 국회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온라인 검증 사이트에 관세가 부과되는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만 제재하면 생산 기지를 온라인 검증 사이트으로 옮기면 되는데 온라인 검증 사이트까지 상호관세 부과 대상국으로 지정되면 그렇게 하지도 못한다"며 정치권에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뉴스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