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권거래위 암호화폐 스타트업 보증 사이트 자금 조달론 주장
기금 모금 메커니즘 보증 사이트 사용 시 증권 규제 면제도 제안
새로운 시도 실행될 경우 보증 사이트 시장 회생 단초 마련 기대

▲보증 사이트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증권 규제에서 면제되어야 한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고위 인사의 주장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증권 규제에서 면제되어야 한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고위 인사의 주장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암호화폐 시장 하락의 여파로 보증 사이트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줄며 시장이 침체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증권 규제에서 면제되어야 한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고위 인사의 주장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러한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프로젝트에 활용된 보증 사이트가 규제기관으로부터 규제를 면제받을 경우 빈사 상태에 빠진 보증 사이트가 회복을 위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암호화폐 스타트업 보증 사이트 이용 자금조달…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눈길

해외 암호화폐 전문 매체 디크립트(Decrypt)에 따르면 마국 증권거래위원회 암호화폐 태스크포스 책임자인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는 보증 사이트를 기금 모금의 메커니즘으로 사용하여 자금을 조달한 스토너 캣츠(Stoner Cats)와 같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증권 규제에서 면제되어야 하며 곧 강력한 규제 기관으로부터 명확한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리 겐슬러 위원장의 사임 이후 마크 우예다(Mark Uyeda)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 대행과 함께 증권거래위원회의 노력을 이끌고 있는 헤스터 피어스는 작업 증명 암호화폐 채굴은 증권의 정의에 해당되지 않으며 보증 사이트가 에이전시가 유사한 면제 명세서로 다루는 다음 자산 범주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헤스터 피어스는 “보증 사이트에서도 할 수 있다”며 “보증 사이트 발행자가 주목할 만한 일종의 프레임워크나 마커를 제공할 수 있다면 꽤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증 사이트는 이더리움 및 솔라나와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디지털 토큰이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아트와 연결되어 있으며 2차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 가능한 자산으로 구매 및 판매된다. 잘 알려진 대로 진취적인 암호화폐 기업가들은 보증 사이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벤처를 위해 수십억 달러를 모금했다.

헤스터 피어스는 특정 종류의 보증 사이트의 비보안 상태에 관한 성명을 통해 예술 보증 사이트뿐만 아니라 게리 갠슬러 전 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의 주도로 소송을 제기한 플라이 피시 클럽(Fly Fish Club)과 스토너 캣츠(Stoner Cats)와 유사한 보증 사이트도 분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우 밀라 쿠니스(Mila Kunis)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스토너 캣츠는 보증 사이트 판매를 통해 약 800만 달러를 모금하여 쇼 자금을 마련했다.

▲보증 사이트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규제 기관의 규제에서 면제가 되는 경우 보증 사이트 회생을 위한 새로운 길이 열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규제 기관의 규제에서 면제가 되는 경우 보증 사이트 회생을 위한 새로운 길이 열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美 의회 보증 사이트 이용 모금 활동 보호 노력…규제 면제 합법화 움직임도

보증 사이트는 보유자에게 시리즈를 시청할 수 있는 접근 권한을 포함하여 특정 특전을 제공했지만 동시에 2차 시장에서도 거래할 수 있었다. 각 2차 시장 거래는 스토너 캣츠 팀에게 2.5%의 로열티를 제공했는데 이는 각 판매 당 일정 비율이 프로젝트 뒤에 있는 팀에게 수익으로 돌아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일한 상황에서 플라이 피쉬 클럽은 보증 사이트 판매를 통해 1400만 달러 이상을 모금하여 회원 전용 프라이빗 레스토랑 건설 자금을 조달했다. 레스토랑에 대한 보유자 멤버십을 제공한 보증 사이트는 유사한 로열티 구조를 가진 2차 시장에서도 재판매할 수 있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최근 몇 주 동안 작업 증명 암호화폐 채굴과 밈 코인에 대해 발표한 성명과 유사한 성명을 곧 발표할 경우 이 성명은 자금 조달 수단으로 특전이 있는 거래 가능한 보증 사이트를 활용하는 프로젝트의 오픈 시즌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헤스터 피어스는 하지만 그렇다고 프로젝트가 보증 사이트를 특징으로 한다고 해서 증권 규제에서 면제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헤스터 피어스는 “토큰화된 증권인 보증 사이트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보증 사이트로 구성할 수 있다”며 “그것은 분명히 조각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보증 사이트 판매를 통한 특정 모금 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유사한 노력이 현재 미국 의회에서 진행 중이라는 사실에서 이러한 프로젝트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암호화폐 관련 법안이 상원과 하원 의회를 통과하기 시작하면서 일부 의원들은 멤버십, 상품 또는 예술품과 같은 특전을 제공하는 보증 사이트의 판매를 합법화하는 문구를 법안에 포함시킬 것을 주장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보증 사이트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규제 기관의 규제에서 면제가 되는 경우 보증 사이트 회생을 위한 새로운 길이 열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드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